note

Note taking tool for Windows

집에서는 evernote, simplenote, devonthink 등 다양한 노트 툴을 사용할 수 있다.

맥이라 다양한 툴이 존재하기도 하지만, 보안문제가 회사와는 달라 사용할 수 있는 툴의 제한이 없는 편이다.

하지만 dropbox나 evernote 등의 사이트에 접속할 수 없는 회사에서는 마땅히 쓸만한 툴이 없다. 게다가 MS windows는 생산성에는 별로 관심이 없는 플랫폼이라. 보통 추천하는 것이 OneNote. MS가 만든 S/W중에 가장 낫다는 평을 받고 있는 툴이고 IE등과 연동되어 자료의 clippng이 무척 쉽다.

다만 이제 3년된 내 노트북에서는 느려터져서 사용하기 부담스럽다는 게 문제. 그리고 몇 번 문제가 있었는데 갑자기 마우스가 혼자 움직이는 경우가 있다. 그럴때는  OneNote를 종료시켜도 항상 onenote process가 하나 남아있는데. 그걸 taks manager에서 죽인 후 다시 실행시키면 정상이 된다. 

 

아무튼 이런 저런 안 좋은 기억이 있는 녀석이라 요즘은 다른 툴을 찾아보고 있는데 쉽지 않다. 그나마 freeware이고 text 기반으로 자료를 정리하는 툴 중에 찾은 것이 ResophNotes(http://www.resoph.com/) 사용방법은 일반 텍스트 기반의 툴과 유사하고, Tag 붙이는 게 불편하지만, 단축키를 이용해서 한번에 불러낼 수 있는 등 생산성 향상에 맞춘 몇 가지 기능이 맘에 든다. 가장 맘에 드는건 역시나 text 파일로 자료를 저장한다는 점. 덕분에 도표나 그림 등의 저장은 불가능하지만 그래도 가볍고 좋다. 다른 몇 가지 툴은 http://simplenote.com/downloads/ 에서 확인 가능.

 

OneNote를 사용한다면 자료를 HTML 형태로 변환해서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듯하다. One2HTM이라는 open source가 있다고 하는데 한글 처리에 문제가 있다고. http://nz.pe.kr/?paged=8 를 보면 해결책을 제시해 준다. 한번 적용해 봐야겠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