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e

의사 소통이나 업무 처리에 사용되는 도구들 – 신현석(Hyeonseok Shin)

요약.

메일링 리스트
의사소통을 메일링 리스트를 통해서 공개적으로 하면 많은 장점이 있다. 공개적인 의사소통은 팀이 움직이는 모습을 공유함으로써 소속감을 높이고 프로젝트 상황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다.

위키
문서공유는 중요하면서도 상당한 오버헤드가 발생하는 일인데 되도록이면 파일로 문서를 공유하기 보다는 위키를 활용한다.

이렇게 하면 ITS에 오고가는 내용만 추적하고 있어도 일이 진행되는 전체 모습을 파악할 수 있고 업무 처리도 ITS에서 자신에게 할당된 목록을 보고 진행할 수 있다. 가장 큰 강점은 가장 활발하거나 놓치고 있는 이슈를 파악해서 위험 요소를 미리 예측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슈 관리 시스템
중요한 점은 이슈 관리 시스템은 일을 시키거나 버그를 해결해주는 도구가 아니라 이슈 해결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라는 점이다. 열려있는 이슈가 엄청나게 많고 해결이 잘 안되고 있는 상황도 문제지만 열려있는 이슈가 하나도 없는 상황도 문제다. 닫는데만 급급해서 건강하게 이슈가 관리되고 있지 않은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열린 이슈를 없애는데만 집중하게되면 정보가 은닉되고 누락된다. 버그는 항상 존재하고 실수도 항상 존재한다는 점을 인정하고 버그와 실수를 완전히 공개 할 때 건강하게 프로젝트와 팀이 관리된다.

의사 소통이나 업무 처리에 사용되는 도구들 – 신현석(Hyeonseok Shin)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