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e

엔진개발자가 차를 만드는 건가?

잘(?) 굴러가는 자동차가 있다. 그런데 엔진을 만드는 개발자들이 이런 저런 이유로 엔진을 개선하기로 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

엔진외 다른 부분에 영향이 전혀 없으면 그냥 알아서 하면 된다. 엔진이 들어갈 공간도 기존 엔진과 똑같이 맞추고 진동이나 소음 등도 모두 기존과 동일하게 만들면 된다.

만약 그렇지 않으면 어떻게 해야 할까? 차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해야 하므로 과제 관리자들에게 이야기를 해서 전체를 보는 아키텍트와 타 부서의 협조를 요청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가능한 빨리 타 부서의 변경이 필요한 부분을 공유해서 엔진 개발팀이 생각하는 일정에 다른 팀의 진행이 맞춰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엔진 개발팀이 변경양 가장 많으므로 가장 늦다는 가정하에).

그런데 엔진 개발자들이 “우리들은 자동차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담당하니까 우리가 이런 멋진 걸 만드는데 남들은 당연히 알아서 우리를 지원하겠지?” 라고 생각하면 어떻게 될까?

이런 이유로 과제 책임자가 필요하고 아키텍트가 필요한 거다. 아무리 중요한 부분이더라도 결국 “부분”을 담당하는 사람에게 자동차를 만들라고 하면 달구지에 6기통 엔진을 다는 우를 범하게 된다.

그런데 이게 누구 이야기일까?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