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e

도망다니지 말기

도망다니지 말기

시간이 해결해줄 수 있는 문제는 ‘망각’이 답인 경우 뿐.
어차피 해야 할 일이면, 빨리 하자.

들고 곤란한 문제가 발생하면 우리는 본능적으로 이 문제로부터 도망을 가려고 한다. 그냥 도망가서 몇 일 숨다보면 문제가 해결되겠지, 직장 동료나 가족이 어떻게든 알아서 해결해 주겠지, 또는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해결되겠지라는 근거없는 희망을 하면서 문제의 근원으로부터 멀리 도망을 간다. 과연 해결될까? 내 수백번의 경험에 의하면 절대 아니다. 문제로부터 도망가면 갈수록 그 문제는 커져서 결국 수습할 수 없는 지경까지 다다르고, 내 주변 사람들이 절대로 – 심지어는 가족까지도 – 나를 대신해서 이 문제를 해결해 주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들도 그들만의 문제들을 해결하기에 바쁘니까

해결책은 간단하다. 문제가 발생하면 즉시 이를 인정하고, 도망가지 말고 오히려 문제를 향해서 달려가서 해결을 해라. 해결을 못하더라고 해결하려고 노력을 해라. 현대사회에서 문제해결의 핵심은 바로 communication이다. 생명을 해치지 않은 이상 – 가끔 이 경우에도 적용되지만 – 대부분의 문제들은 충분하고 진정성있는 대화를 통해서 해결할 수 있다. 이 세상 모든일은 사람과 사람이 하는 것이다. 서로의 눈을 보고 진지하게 대화를 하다보면 완벽한 해결책을 찾지 못하더라도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만족할 수 있는 최선책을 찾을 수는 있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